보건소 무료로 검사 받기 :: 생활정보
  • by. information-story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무료 검사와 혜택들

     

     

     

    임신 반응 검사

    임신 사시을 확인하는 기본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상대적으로 불안감이 덜한 경산부라면 보건소를 활용해봅시다. 임신이 확인되면 보건소에서는 임신부증을 제공하는데, 갖고다니면 대중교통 등을 이용할 때 배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모성 검사

    에이즈, 매독 검사, 일반 혈액 검사, B형간염 검사, 혈액형 검사, 소변 검사 등 대부분의 산전 검사를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염산제, 철분제 무료 제공

    거의 모든 보건소에서는 임신 12주까지 엽산제를, 임신 16주부터 출산 전까지 철분제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엽산제와 철분제는 임신 중 반드시 먹어야 하는 만큼 보건소에서 무료로 제공받으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제공하는 엽산제, 철분제의 브랜드는 지역 보건소마다 다릅니다.

    모체 혈청 트리플 검사

    모체의 혈청으로 다운증후군, 척추이분증, 무뇌아 등 기형아 가능성 유무를 판단하는 검사로 보건소에 따라 무료로 검사를 시행하거나 검사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심부 나이가 35세 이상이거나 기형아 출산 가족력이 있는 경우 등에 시행됩니다.

    복식 초음파 검사

    일부 보건소에서는 복식 초음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질식 초음파 검사는 불가)

    임신성 당뇨 검사

    임신 중기에 필수로 받는 당뇨 검사를 무료 혹은 저렴하게 시행하는 보건소가 있습니다.

    다양한 임신부 대상 프로그램

    임신부를 위한 태교 교실, 임신부 마사지, 임신부 건강 강좌, 라마즈 분만법 교실, 모유수유 교실 등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