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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는 절차와 건강보험의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에 대한 구분, 그리고 자격득실확인서의 활용처에 대해 다뤘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소득과 직장 경력을 확인하는 서류인 자격득실확인서에 대한 발급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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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강보험공단 사이트 발급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은 건강보험공단의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간편하게 이루어집니다. 아래의 순서를 따라 발급 절차를 진행해보세요.
- 검색창에 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 메인 화면의 좌측 하단에 있는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 간편 인증을 선택하고, 카카오톡 아이콘을 클릭하여 간편 인증을 진행합니다.
-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요청을 눌러주세요.
- 카카오톡으로 온 메시지를 확인하여 인증을 완료합니다.
- 로그인하면 자격득실확인서 조회 화면이 나타납니다. 필요한 이력을 선택하여 조회하고, 프린트 발급 또는 팩스 전송을 선택하여 발급을 받습니다.
- 팩스전송을 선택할 경우 받을 팩스번호를 입력하면 자격득실확인서가 전송됩니다.
- 프린트 발급을 선택하면 발급된 자격득실확인서를 열기 위해 생년월일을 입력해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프린트 발급을 하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가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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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건강보험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구분됩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직장 피부양자로 등록되어 별도의 건강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피 부양자로 등록된 경우 별도의 소득이나 보수가 없기 때문에 직장가입자에 의해 생계를 유지합니다.
지역가입자는 일반 직장인이 아니며 피 부양자로 등록되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 자영업자나 개인사업자 등 소득이 존재하기 때문에 건강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3. 어디에 활용될까?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의 활용처는 매우 다양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같이 개인의 소득에 따라 건강보험료는 달라집니다. 또한 본인이 어떤 직장에서 근무했는지 또는 현재 취업상태에 있는지 등을 확인하고 심사할 수 있는 서류가 됩니다. 특히 이직할 때 본인의 직장 경력을 증빙하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하며, 은행에서 금융거래 특히 대출심사나 개인의 한도계좌 해제를 위한 소득확인 용도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 검색창에 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하여 접속합니다.